130만 회원 '소개팅 어플' 이음, 10년 만에 서비스 종료 머니투데이


실제로 유저들은 기존 채팅창과 별도로 개설된 ‘패스트챗’ 기능을 통해 스와이프 나이트를 시청한 다른 유저를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2017년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현재 미국인이 연인을 만나는 방식 2위가 온라인을 통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표적인 데이팅앱 틴더의 경우 5천만명 이상이 사용 중이다.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미국에서만 2017년 기준 2조 9천억 규모이다.


‘하루에 한 명씩 운명의 인연을 보내준다’는 독특한 콘셉트로 등장한 ‘이음’(www.i-um.net)이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회원 수가 9만명을 넘어섰다. 타 업체는 남녀 회원 비율이 8대1에 육박하며 ‘남초(男超)’ 현상을 보이는 데 반해 이음은 꾸준히 1.4대1의 성비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악성댓글이나 혐오스런 사진 등으로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자중 37%는 온라인 데이트에 관심이 없다고 말한 후에도 상대방과 계속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현재 20대의 젊은 직원 20여명이 ‘반쪽’을 기다리는 싱글 회원들을 위해 뛰고 있다. 그는 한 달에 2000달러의 적지 않은 돈을 받고 온라인 데이팅 앱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소개팅 앱에서 상대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22~71세의 사람들이 그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내가 마지막으로 싱글이었을 땐 이런 앱이 존재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대행을 의뢰합니다. 이렇게 데이팅앱으로 인한 성병 증가가 문제로 제기되자 각국에서는 데이팅앱이나 사이트에 성병 예방이나 검진에 대한 광고문구와 콘돔 홍보, 자가검진 테스트 등의 노력을 요구했다. 세계적인 온라인 데이팅앱인 ‘틴더’는 사이트에 ‘온라인 데이팅 안전수칙’을 게재하기도 했다.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같은 O2O 산업이라도 음식 배달, 부동산 등과 다르게 숙박, 온라인 데이팅, 대부업 등은 아직 대중의 편견에 시달린다. 불법이 아님에도 이용자가 ‘어제 모텔 앱 이용했다’ ‘온라인 데이팅 앱을 통해 소개팅을 했다’고 대놓고 말하기는 사회의 시선이 불편하다. 우리나라도 2015년 500억 원 정도의 규모였던 데이팅앱 시장 규모가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틴더 앱은 본래 미국 헐리우드에서 매치박스라는 이름의 플랫폼으로 창업됐다가 틴더로 개명하고 2012년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 런칭했다. 그 후 틴더는 2022년 기준 190국에서 년간 실사용 회원수 7,500만을 보유한 세계 최대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이 됐다. 수많은 학자가 온라인 데이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혼동이 있어 보인다. 제스 카비노 사회학자는 아침에 15분, 저녁에 15분씩 시간을 할애해 매일 최대 30분씩 데이트 앱을 검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온라인으로 사람을 찾는 행위를 일처럼 느껴서는 안 된다. 데이트는 누군가를 만나기 위한 특별한 일처럼 느껴야 한다"고 카비노는 덧붙였다.


이 공안은 가발을 쓰고, 짙은 화장을 한 후 ‘아름다운 여성’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동영상은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온라인 데이팅에 관한 경고 문고로 끝을 맺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데이팅 앱이 보편화한 미국에서는 이미 관련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작년 10월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난 여성 4명을 성폭행한 재미교포 남성이 경찰에 붙잡히기도 했다.


그렇게 이용자들은 자유롭게 공유하고 싶은 영상을 업로드하고 유튜브를 즐기는 공간으로 사용했는데요. ‘틴더’ 외에도 나스닥에 데이팅 앱이 상장하며, 데이팅 앱은 전 세계적인 만남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추세다. 데이팅 앱을 직접 써본 필자가 데이팅 앱의 인기 원인과 성공 전략을 전한다. 고향을 떠나 베이징에서 혼자 머물고 있는 장샤오징은 이 기간 모모(陌陌)와 탄탄(探探), 틴더 등 온라인 데이팅앱을 여러 개 다운로드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데이트 사이트와 앱은 구체적인 선호도에 따라 잠재적인 파트너를 만날 수 있도록 주선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기능이 개선될 여지를 보였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는 소개팅 앱 시장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9.3%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주목받으며 세계 최대 소개팅 앱 ‘틴더’를 운영하는 미국 매치그룹의 주가도 상승했다. 이 스캠에서 사기꾼은 피해자에게 겉보기에 위협적이지 않은 링크를 보내거나 프로필의 자기소개란에 무해해 보이는 링크를 넣습니다. 이러한 링크를 클릭하면 피해자의 기기는 데이터 도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악성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합니다. 프랑스 파리 인구통계연구소의 사회학자 마리 베르그스트롬은, 틴더 같은 앱에서 발생하는 "데이팅의 개인화"를 연구한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그 ‘유령’이 더는 상대와 데이트하고 싶지 않다는 말을 얼굴을 마주 보고 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하고 그렇게 사라진다. “Your Last Relationship” 메뉴를 클릭하면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히트 넘버 “톡식”의 뮤직비디오가 재생되고, “Don’t See What You’re Looking For? ”라는 메뉴를 누르면 곧바로 넷플릭스의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된다.

강남 안마 오피 오피 오피 강남 안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